미래를 이끄는 힘, 20년의 관점이 필요한 이유


비노드 코슬라(코슬라 벤처스 대표): 사업가들이 단기간의 매출에 집중하느라 장기간의 비전을 놓치는 일이 있습니다.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는 결국 실패하죠. S&P 500(500개 대형기업의 주식을 포함한 지수)을 보면, 수 많은 대기업들이 점점 빠른 속도로 폐업하고 있습니다. 놀라운 일이죠. 규모가 크든 작든, 기업에게 있어서 이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? 구글의 경우 어떻게 다른 길을 택할 수 있었나요.

레리 페이지(구글 대표): 대부분 회사의 리더들은 꽤 짧은 기간과 시각에 집중하고 있어요. 당신이 엑슨(Exxon, 미국의 다국적 석유화학 기업)을 운영한다고 가정한다면 어떤 일을 할건가요? 선행을 통해 지구 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회사로 만들고 싶다고 말한다면 사람들은 믿지 않을거예요. 환경 문제 등 여러가지가 얽혀있기 때문이죠. 하지만 그 기업이 세계적인 사업체와 대(對) 정부 관계 등의 많은 가능성과 동시에 20년을 내다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면, 수 많은 다른 일들을 해낼 수 있을겁니다.

만약 4년을 내다보는 관점을 취한다면, 이것은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이예요. 내가 생각하기에 4년은 포츈 500 CEO들의 평균적 임기인데요. 그 리더가 분기별로 평가되면서 어느 수준의 압박을 받는 것은 좋은 일이에요. 이에 따라 실제 일을 진행할 수 있고, 돈을 벌고, 무언가를 개선해나갈 수 있죠.

그러나 저는 리더에게 있어 4년의 짧은 기간만으로는 어렵다고 생각해요. 4년 내에 큰 문제를 해결하기는 꽤 힘듭니다. 그것을 20년에 걸쳐 하는 것이 더 쉽죠. 우리의 전체 시스템은 큰 기업의 리더에게는 아주 어려운 방식으로 만들어져있다고 생각합니다. 결국 짧은 기간 동안 리더가 하는 일들은 환경적이건 사회적이건 어떤 이유로 이해가 되지 않고, 회사는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 어려움에 봉착합니다. 그리곤 리더가 교체되어 버리죠.

비노드 코슬라 : 저는 경제적으로 아주 급진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자동차 분야를 좋아해요. 현재는 자동차를 빌리는데 한 달에 300달러, 혹은 운전수를 고용하는 데 하루에 300달러가 들어요. 그런데 무인 자동차는 기존 자동차의 97% 비용 감소를 만들어내죠. 결과적으로 완전히 경제 구조를 바꾸어 놓습니다. 그러나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은 전통 스타일의 자동차 수의 큰 감소를 원하지 않게 될거예요.

래리 페이지: 전적으로 그들이 5년의 계획을 가졌는지, 20년의 계획을 가졌는 지에 달려있는 문제죠.

세계적 연설가 중 한 명인 지그 지글러는 이런 말을 남겼다. “목표는 장기적이어야 한다. 단기적인 목표는 일시적인 장애물에 부딪혀도 쉽게 포기하게 된다. 그러나 장기적인 목표는 사소한 문제나 일시적인 장애물에 굴복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하여 성취할 수 있다.”

매년 동일한 사고 방식과 프로세스로 지루한 비즈니스를 연명해나가는 사람에게 장기적 관점은 창의력과 지구력을 선사한다. 매너리즘에 빠져있다면 20년의 긴 계획을 세워라.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가능성을 새로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.

답글 남기기

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