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업기술 유출 방지 핵심은 “사람”


http://www.boan24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709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산업기술 유출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‘사람’이며, 방지를 위한 핵심 역시 ‘사람’인 것으로 나타났다.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가 16일 ‘2016 보안트렌드 전망 및 주요 이슈 세미나’를 통해 발표한 ‘기술보호 통계조사’ 자료에 따르면, 기술 유출의 주체는 연구원이 38.3%로 가장 높고, 임원 25.5%, 협력 및 경쟁업체 15%, 영업직원 10.6%, 경영지원부서 직원 10.6% 등으로 나타났다.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…

‘인터넷 윤리교육’보다 ‘철학하기’가 필요한 때-보안단상(斷想)


“너의 의지의 준칙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서 타당할 수 있도록 행위하라.”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에 기술된 그 유명한 정언명법이다. 이런 말 하나쯤 외워두면 하면 “철학” 을 좀 아는 사람으로 제법 잰 체 할 수 있다. 이런 폼 나는 말을 듣고 어떤 이들은 철학의 세계로 빠져들기도 한다. 나는 누구인가. 존재하는 것은 무엇인가. 논증은 무엇인가, 가치있는 것은 무엇인가,…

[산업보안 징비록(懲毖錄)] ‘타이어 몰드 주조용 석고’ 제조기술 유출


■ 사건개요 ○ 울산지방경찰청은 2013년 7월 18일 산업용 석고 생산업체에서 근무하면서 개발한 타이어 금형 제조기술을 빼돌린 뒤 회사를 차린 혐의(부정경쟁 방지 및 영업비밀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)로 김 모(33)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함. ■ 세부내용 ○ 산업용 석고 생산업체인 A사(울산 남구 소재)는 2010년 2월부터 2011년 5월까지 국내 타이어 몰드 제조업체의 의뢰를 받아 일본에서 전량 수입하던…